매경 테스트는 학점은행제(학은제 따는 방법 링크) 경영학 18학점이 인정되는 시험이라 많은 사람들이 치는 시험인데요. 저 역시 학점 인정 때문에 벼락치기를 했었고 720점으로 통과 했었습니다. 난이도가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려운 시험입니다. 하지만 버릴 부분은 확실하게 버리고 벼락치기로 공부하면 경제 완전 노베이스도 2주 정도 공부하면 600점 우수로 통과되는 시험이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율적인 벼락치기 공부 비법에 관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1일 컷, 2일 컷 이런 후기도 꽤 보이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진짜 경제 뉴스 본 적도 없고 아예 노베이스면 2주 정도는 넉넉하게 공부해야 하고 베이스가 약간 있으면 3일 정도는 공부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시간 투자를 적절히 해서 확실히 600점을 넘기시길 바랍니다.
매경 유튜브 강의 시청
매경 테스트는 경제, 경영에 관한 시험이라 베이스가 없으면 책을 봐야 하고 무조건 강의를 들어서 어느 정도 개념을 잡고 시작해야 합니다. 경영 부문은 그냥 외우면 되는데 경제 부문이 쉬운 개념인데 좀 깊게 생각 하지 않으면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공부하기 좋은 시대에 태어나서 그런 헷갈리는 개념들을 유튜브로 충분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공식 가이드북을 구매한 후에 책을 먼저 보지 말고 유튜브 강의 먼저 보세요. 가이드북은 굳이 새 책 말고 당근이나 알라딘서점에서 중고로 구매하세요. 새 책은 비싸요. 제가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은
- 중앙대 매경
- 종코노믹
입니다. 매경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은 중앙대 매경이고 종코노믹은 최근에 나온 채널인데 저 같은 경우는 종코노믹으로 개념을 빠르게 잡고 공부 했었습니다. 유튜브에 여러 채널들이 많지만 저 두 채널이 노베이스한테 가장 적절한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입 맛에 맞게 골라서 강의를 들으면 됩니다. 강의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서 날 잡고 하루 이틀 정도 배속으로 보면 다 볼 수 있습니다.
경영 부문 강의는 보지 말자
경영 부문 강의는 굳이 보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는 이해보다 암기가 중요한 파트라서 유튜브 강의보다는 책을 구매해서 한 번 훑어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유튜브 강의 시청 후 매경 공식 가이드북 정독
매경 공식 가이드북은 꼭 구매해야 합니다. 가이드북은 500페이지 가량 되는데요. 당연히 이걸 꼼꼼히 다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미 유튜브 강의로 기초 개념을 다 잡아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책은 훑어보듯이 쭉 훑어 본 후에 연습 문제만 집중해서 풀어주면 됩니다. 실전 시험에서 공식 가이드북 연습 문제가 2~4문제 정도가 나오기 때문에 꼭 문제는 다 풀어봐야 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개념과 버려도 되는 단원
우리의 목적은 600점 넘기기라서 힘들게 공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버려도 되는 단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이드북은 총 두 부문으로 되어 있는데요 경제 8장과 경영 8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경제는 무조건 다 읽어줘야 합니다. 특히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은
- 가격 탄력성 개념
- 금리 상승 또는 하락 시기에 일어나는 일
- 환율 상승과 하락의 개념
- 독점 시장, 과점 시장 등 시장의 개념과 대체재 개념
- 중앙은행이 국채를 매입하거나 매도할 때 일어나는 일
이 개념들은 경제 파트의 꽃이기 때문에 꼭 머릿속에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외우는 게 아니고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웬만한 문제는 다 풀립니다. 위에 유튜브 강의를 꼭 보라는 이유가 저걸 봐야 노베이스도 경제가 이해가 됩니다.
계산 문제는 전부다 거르기
경제 파트에서 계산 문제들이 나오는데요. 계산 문제는 전부다 버려도 됩니다. 어차피 몇 문제 안나와서 과감히 버리세요. 괜히 머리 싸매고 있다가 벼락치기 시간만 다 날립니다. 계산 문제가 이해가 잘되면 해도 되는데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 탄력성을 구하는 공식이 있고 그걸 이용해서 푸는 계산 문제가 있는데요. 공식 외우지 않아도 되고 계산 문제 다 버려도 되니까 탄력성 개념이 무엇인지 머릿속에서 인지만 하고 있으면 됩니다. “탄력성이 높은 상품은 가격을 올리면 판매량이 떨어진다.” 딱 이런 개념을 왜 판매량이 떨어지는지 이해 하고 있으면 객관식 문제는 웬만하면 풀립니다.
경영 파트는 1~5장 까지만 보고 6,7,8장은 거르기
경영 파트는 6,7,8장은 배제하고 해도 됩니다. 6,7,8장이 회계 관련 파트인데 벼락치기 하는데 회계 볼 시간 없습니다. 어차피 저 파트 문제는 다 찍어도 600점 이상 받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1~5장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1~5장이 마케팅, 주식 회사 개념, 인사 관리 개념, 기업의 경영 개념 이런 파트인데요. 여기는 이해력을 요구하는 파트가 아니고 암기력 테스트라서 가이드북 정독 하고 외우면 됩니다. 대부분 상식 같은 느낌이라서 외우는 게 막 엄청 어렵진 않습니다. 그래도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경영 개념들이 있는데
- BCG 매트릭스
- 마이클포터 5force model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 맥그리거 xy 이론
뭐 이런 식의 각종 이론들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저런 이론들이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아서 시험 전날에 머릿속에 제가 친숙한 특정 단어들이랑 연상을 해서 외웠는데 여러분들도 저런 이론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외우면 됩니다.
매테나 공식 유튜브에서 시사 상식 용어 보기
가장 중요한 파트인데요. 시험 때 시사 상식 용어 문제가 한 10문제 정도 나옵니다. 근데 그게 여기 유튜브에서 그대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저번 시험이 한 달 전이었으면 한 달 전 영상부터 보면 됩니다. 문제가 똑같이 나오니 무조건 보세요. 시험 전 날에 한 번 싹 보고 시험 치면 됩니다. 여러분이 시험 대비 한다고 카페나 인터넷에서 모의고사 자료 구해서 풀 때도 시사 용어 문제는 몰라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저기 유튜브 최신 영상 순서대로 시사 용어 문제가 매번 갱신 되니 상관 없어요.
3일 벼락치기 한 필자의 매경 성적
저는 경제, 경영을 공부 해본 적은 없지만 예전에 경제 뉴스를 자주 봤었고 주식 경험도 있어서 완전 노베이스는 아니었습니다. 저 역시 회계 파트는 전부다 찍었고 경제 계산 문제도 전부다 틀렸습니다. 그래도 720점이라는 나름 꽤 준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800점 이상의 최우수 성적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저처럼 공부해서 가볍게 600점 통과해주세요.
3줄 요약 하면
- 경제 파트는 유튜브 + 가이드북으로 이해력 위주로 전 단원 공부하고 계산 문제는 전부다 거르기
- 경영 파트는 6~8장 회계 파트 다 거르기
- 매테나 유튜브 무조건 시청
<같이 읽으면 좋은 글>